[보드게임] 이스케이프룸 미니
이스케이프룸 시리즈 중 하나인 이스케이프룸 미니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이스케이프룸 미니를 제외한 다른 시리즈를 아직 해보지는 못했지만 1,2의 경우 커다란 암호해독기와 실물 열쇠들로 실제 방탈출을 경험하는 듯한 체험을 하게 해준다고 소문이 자자한 게임이죠.
다른 방탈출류 게임에 비해 실물 구성물이 포함되어 직접적인 체험을 선호하는 게이머들에게 선호되는 듯 합니다.
또한, 게임 내부에 포함된 구성물중 소모품(찟거나, 글씨를 써야되는)의 경우 홈페이지에 출력을 위한 pdf를 배포하고 있기도 합니다.
(게임 없이 출력물만 확인해봤는데 미리니름 요소는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럼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이스케이룸 미니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미니에는 본 시나리오 2개와 맛보기 시나리오가 1개 포함되어 있으며,
만약 1,2를 구매하여 암호해독기를 기지고 있다면 그걸 활용할 수도 있고, 아니라면 어플을 통해 이를 대신할 수도 있습니다.
구성물은 위에 보는것 처럼 본판 시나리오 2개, 맛보기 시나리오 1개, 암호해독기 1개 입니다.
하나의 시나리오는 겉 띠지와 안에 들어가는 실제 게임판으로 이루어져 있고, 게임판은 종이 양쪽을 가운데로 접어 안쪽 내용을 감추는 형태로 본판 시나리오는 4번, 맛보기 시나리오는 2번 접혀있습니다.
그리고 게임판을 열때 경우에 따라 추가 구성물이 감춰져 있기도 합니다.
(이 추가 구성물중 일부가 홈페이지에서 pdf로 제공하는 소모품인데, 머리를 잘 굴리면 필기 없이도 풀리기는 합니다.)
보통 첫번째 오픈은 시나리오에서 "얼어서 확인하세요" 같은 느낌으로 이야기를 진행해주고, 그 다음부터는 해당 페이지(페이지라기는 미묘하지만요)안에 있는 내용만으로 열쇠를 4개 찾아 암호해독기에 입력해야서 정답이 나와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틀리면 시간이 감소되고 맞으면 경쾌한 소리와 함께 시간이 잠시 녹색으로 표시됩니다.)
즉, 맛보기는 암호 1개, 본판 시나리오는 각각 암호 3개씩을 풀이할 수 있도록 되어있죠. 그리고 맛보기는 제한시간이 15분, 본판은 1시간입니다.
일단 문제중에는 이걸 어떻게 알아봐? 같은 느낌도 있지만 암호해독기를 통해 겉띠지에서 힌트를 받으면 아! 하고 풀수 있는 경우도 있었습니다.(규칙서에 나와있지만 시간이 될때마다 암호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암호는 단계가 있는데 1단계는 힌트, 2단계는 거의 정답을 퍼주고, 3단계는 그냥 정답입니다. 1단계만 봐도 충분하지만 더 어렵게 풀고 싶으시다면 안보셔도 된다고 합니다.)
다만, 문제자체게 말도 안된다는 느낌을 받지는 못했습니다.
권장 인원은 1~5명으로 적혀있는데 단계에 따라 a4~a3 정도되는 종이 한장을 같이 봐야하기 때문에 1~3명 정도가 적당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혼자서 플레이 했습니다.ㅜㅜ)
일반적인 인터넷 쇼핑몰에서 만원 정도에 판매하고 있고 2시간 정도를 즐겁게 할 수 있는 게임이니 혼자하기에는 좀 비싼 느낌이고, 2~3명 정도가 한다면 적당한 가격 같네요.
저는 동네 당근마켓을 뒤지다 3천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해서 플레이하였고, 온라인의 지인에게 2천원으로 판매하여 결국 천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이스케이프룸 미니를 즐길 수 있었죠.^^
마지막으로 이야기 드리고 싶은건, 규칙서에도 나와있는데 필기구를 꼭 챙겨두시고 구성물 손상없이 즐기고 싶다면 홈페이지에서 미리 출력해두세요. 머리로만 풀려고 하면 골치아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