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드게임

[보드게임] 구슬퍼즐 - 유아용 완구같기도 퍼즐 같기도한 보드게임

728x90

오늘은 간만에 유아용 보드게임을 하나 들고와 봤습니다.

사실 이 물건을 정말 보드게임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인지 그저 완구나 퍼즐로 구분하는게 맞는지 싶기는 합니다만, 그래도 일단 보드게임이라고 생각하고 글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하긴 러시아워도 보드게임인데 이게 보드게임이 아닐게 뭐랍니다.ㅎㅎ)

저희 아이 생일에 유치원 친구들에게 답례품으로 돌린 물건인데요. 바로 구슬퍼즐 이라고 하는 물건입니다. 개당 만원 정도고 취향을 타는 물건이나 흔하게 가지고 있는 물건은 아니라 선물 답례품으로 나눠주기 적당한 물건이라고 와이프가 그러더군요.(다들 그런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제 아이가 다니는 유치원에서는 선물을 받고 대신 답례품을 나눠준다고 하네요.)

요 물건은 여러 버전들 중에서도 작은 편에 속하는 것 같아요 ​

나중에 찾아보니 몇가지 회사에서 몇가지 버전으로 만들어져 있더군요. 아마도 특허를 확보하지 못해 복제된게 아닌가 합니다만, 뭐가 원조인지는 저도 모르겠습니다.ㅜㅜ

규칙은 간단합니다. 구성품으로 포함된 12개의 구슬 퍼즐조각을 주어진 칸에 모두 맞춰 넣으면 되죠. 퍼즐 조각은 이어진 구슬들인데 3개부터 5개까지 연결되며 모양도 다양한 편입니다.

12개의 퍼즐을 삼각형 형태의 자리에 모두 넣을 수 있을까요?

그런데 만약 아무 조건없이 그냥 12개의 조각을 저기에 넣으라는 거라면 아이들이 할 수 있을까요? 어른인 저도 그냥은 꽤 어렵더라고요.;;

그래서 이 물건에는 문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2개의 조각이 비어 있는 가장 쉬운 문제부터 10개가 비어있는 굉장히 어려운 문제까지 총 180개의 문제가 준비되어 있더군요.

제가 사진은 준비하지 못했는데 문제에 고정된 구슬 조각을 어떻게 배치해야 하는지, 그리고 답은 어떤식으로 구성되는지도 적혀있습니다. 부모님이 문제를 내시고 아이가 맞추는 방식으로 하시면 시간도 잘가고 아이들도 좋아합니다. 물론 맞출때마다 칭찬을 많이 해주시고 어려워하면 어떤조각을 뭔저 해볼지 어떤식으로 맞추면 좋을지 힌트도 주셔야겠죠? (참고로 책에 있는게 유일한 정답은 아닙니다.)

문제 첫장에 나와 있는 요약서입니다.

저희 아이는 지금 5살인데 오늘 40번까지 풀고 41번 고민하다가 잠들었습니다.^^ 심지어 마지막 문제는 하나 푸는데 몇분 걸리지도 않더라고요. 처음 2개짜리 문제도 어떻게 하는지 몰라 제가 도와주고 그랬는데 몇일에 한두문제씩 풀었더니 금새 실력이 늘었습니다.

참고로 문제가 어려우면 아이가 짜증을 낼 수 도 있는데 제빨리 다른 놀이로 관심을 돌려 이 보드게임이 어렵고 짜증난다고 생각하지 않게 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저희 아이가 4살무렵 그림퍼즐을 가지고 놀때 잘 안된다고 짜증 몇 번 부리더나 어느정도 나이들어서 퍼즐 잘 맞추게 되도 그건 거들떠도 안보더라고요.ㅜㅜ

그리고 저는 답례품으로 나눠주려고 가격대 맞춰서 작은 사이즈의 물건을 구매했습니다만, 아이 입에 들어가는게 걱정되시는 분들은 점보사이즈의 큰 물건도 존재하고 바닥 판이 삼각형이 아니라 사각형인 물건도 존재하는 등 바리에이션이 좀 되는 것 같으니 구매하실때 다양하게 고민해보시길 권해드리겠습니다. (물론 준비된 문제의 수 같은것도 중요하겠죠?)

만약 여러분이 아이에게 퍼즐을 풀기위한 인내심이나 집중력, 문제를 풀었을 때의 성취감을 선물해보고 싶다면, 그리고 놀이를 통해 지능발달을 도모하고 싶다면 구슬퍼즐을 선택해보시는건 어떨까요?

반응형